좋은 자료들/●건강 정보

여름철 질병 11가지

은빛할매 2014. 6. 17. 16:56

 여름철 질병 11가지

 

식중독

여름철 가장 무서운 병이 식중독이다. 고온다습한 기후 때문에 약간만 틈이 생기면 세균들이 왕성한 번식력을 자랑하기 때문.
증상 : 일반적으로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설사, 복통 등의 증세를 보인다. 같은 음식을 먹은 여러 사람에게서 이와 같은 상이 동시에 나타나면 반드시 식중독이 아닌가 의심해야 한다.

원인 : 식중독은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으로 오염된 음식을 먹거나 음식 자체에 들어 있는 독성 물질에 의해 발생한다.

살모넬라 식중독은 달걀이나 우유 등에 의해 잘 일어난다. 달걀껍질에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균열이 생기면 산란시 닭의 대변 내에 있는 이 세균이 들어가 멀쩡하게 보이는 달걀을 오염시켜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것.

비브리오 식중독은 생선회, 굴, 낙지 등을 생으로 먹은 후 일어난다. 비브리오균은 민물과 바닷물이 합치는 곳에 많아 이런 곳에서 잡은 생선을 날로 먹으면 식중독에 걸리기 쉽다. 짭짤하고 맛있는 젓갈을 먹고도 식중독에 걸릴 수 있으므로 주의.

포도상구균이나 바시루스 세레우스에 의한 식중독은 오염된 음식을 먹은 후 수 시간 내에 일어나는데, 이 세균들은 음식물 내에서 자라면서 독소를 내놓아 식중독을 일으키게 된다. 고기,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마요네즈 등의 식품에 잘 자란다.

바다장어나 오징어를 날로 먹은 후 급격히 생긴 심한 복통, 구토 등은 아니사키스란 기생충에 의한 것. 명주실처럼 생긴 이 기생충은 위벽을 파고들어 식중독 증상을 일으키게 된다.

예방 : 식중독에 걸리지 않으려면 물을 항상 끓여 먹고 손을 잘 씻으며 의심이 되는 음식은 무조건 버리는 것이 좋다. 또 냉장고에 있던 음식을 과신해서도 안 된다. 냉장고 속에 부패한 음식이 하나만 있어도 그 옆의 식품들에까지 세균이 들어갔을 확률이 높기 때문. 남은 반찬이나 국을 먹을 때는 반드시 다시 끓이거나 익힌 후 냉장고에 넣어야 안전하다. 날것, 특히 굴, 낙지, 조개 등은 여름철에 가급적 먹지 않도록 한다.

치료 : 식중독에 걸렸다고 생각되면 일단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야 한다. 그렇지 않고 설사나 구토가 심하다고 임의로 약을 사용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무좀

 
겨울 내내 잠잠하던 무좀은 초여름만 되면 다시 고개를 들고 피부를 침범하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발가락 사이에 숨어서 서서히 공격을 개시하다가 급기야는 발바닥 전체로 파급된다. 심한 경우 발등이나 발톱까지 무좀균이 침입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증상 : 무좀균이 자리를 잡으면 서서히 발가락 사이가 가려워지면서 진무르기도 하고 하얀 피부껍질이 일어나기도 한다. 조그만 물집이 생기면 가려움증이 심해진다.

원인 : 무좀균은 곰팡이의 일종이다. 무좀을 일으키는 곰팡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달리 병을 급속하게 일으키지는 않으나 서서히 피부를 침입하여 피부의 맨 바깥 층인 각질층에 기생하면서 살아간다. 여름에 장마가 들면 축축하고 바람이 잘 들지 않는 곳에 곰팡이가 먼저 끼듯이 우리 피부에서 곰팡이가 가장 좋아하는 조건을 가진 곳은 단연 발과 발바닥. 그중에서도 발가락 사이가 가장 좋은 조건이 된다.

예방 : 무좀의 예방은 의외로 간단하다. 곰팡이가 좋아하는 조건과 반대의 조건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즉 깨끗이 발을 씻은 후 말리고, 양말은 젖으면 즉시 갈아 신고 구두도 가능하면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해준다. 또 일하는 틈틈이 발을 쉬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치료 : 하루 종일 땀이 나게 돌아다니면서 일을 하다보면 발은 어느새 후끈거리는 열과 물기로 범벅이 되어 있다. 이럴 때 깨끗이 씻고 말리면 곰팡이균의 감염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요즘은 곰팡이균을 죽이는 우수한 항생제가 개발되어 널리 쓰이고 있으므로, 무좀에 심하게 걸린 경우라면 혼자 참고 있지 말고 피부과로 가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냉방병

예전에는 여름 하면 ‘열사병’이 문제였는데 요즘은 오히려 ‘냉방병’이 더 문제가 되고 있다. 냉방병을 ‘현대병’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

증상 : 에어컨이 가동되는 폐쇄된 공간에서 지내는 사람들이 소화불량, 두통, 피곤, 정신집중 곤란 등을 호소하는 증상을 통틀어 말한다.

원인 : 냉방병의 원인에는 에어컨의 냉각수가 세균들로 오염되거나, 외부 온도에 비해 실내 온도를 너무 낮게 설정하여 몸이 양쪽 온도에 적응을 못하는 경우,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 등이 있다. 실내에서 담배를 피우는 경우는 더욱 심각해진다.

예방 : 냉방병의 원인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먼저 에어컨을 규칙적으로 청소해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정의 경우는 1∼2주일마다 청소하기를 권장한다. 두 번째는 한두 시간마다 외부 공기와 환기시켜주는 것. 실내에서 담배 피우는 사람이 있을 때는 더 자주 환기시키거나 아예 금연을 권하는 것이 안전하다. 마지막으로 에어컨의 냉각 정도를 23도에서 26도 사이에 맞추는데, 외부와의 온도 차이가 5도가 넘지 않도록 한다.

치료 : 냉방병의 증상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냉방기구의 사용을 중단하면 수일 내에 좋아진다. 하루 종일 냉방기가 가동되는 곳에서 일하는 직장인이라면 긴소매 겉옷을 준비, 수시로 입었다 벗었다 하며 바깥과 실내 온도차를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여름철 종합병원의 갑상선 클리닉은 더위를 못 견디고 땀을 많이 흘리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들로 붐비게 된다.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게 생산되어 분비되는 경우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하는데 갑상선호르몬이 많아지면 몸이 더워지고 외부 온도에 대해 매우 예민해진다.

증상 :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증상이 비교적 특징적이므로 약간만 주의하면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예년에 비해서 유난히 더위를 타고 땀을 많이 흘리며 식사를 잘하는데도 계속해서 체중이 줄고 가슴이 두근거릴 때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월경이 줄거나 혹은 무월경이 되는 경우, 남자의 경우 하지의 힘이 약해지거나 마비 증상이 있을 때, 전에 비해 화를 잘 내고 자주 흥분하는 경우에는 한 번쯤 의심해보도록 한다. 이러한 증상과 더불어 목 앞쪽이 볼록하게 부어 갑상선이 커진 것 같은 느낌이 들면 일단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원인 :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20대에서 50대 사이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심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모두 발병하는 것은 아니다.

예방 :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특별한 식이요법은 없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자체를 치료하지 않고는 아무리 좋은 보약을 먹어도 전혀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진단 시기만 늦어져서 증상만 악화시킬 뿐이므로 빨리 전문의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 : 보통 사람들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난치병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비록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적절히 치료하면 완치되는 병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치료법으로는 항갑상선제를 복용하는 약물요법, 방사성요오드요법, 수술요법 등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 환자의 연령과 증상의 정도, 성별 등에 따라 달라진다.


 

유행성 각결막염

유행성 각결막염은 흔히 눈병이라 불리는 질환. 일년 내내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증상 : 보통 양쪽 눈에 발병하는데 대개는 먼저 발병한 눈의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난다. 자고 일어나면 눈곱에 눈이 달라붙어 떠지지 않으며 눈꺼풀이 붓고 눈이 빨갛게 충혈되며 눈이 아프고 눈물 및 눈곱이 많이 나온다. 귀 앞쪽의 임파선이 부어 만져질 수도 있고 세수할 때 손에 닿으면 아프기도 하다. 소아의 경우 열이 나고 두통과 오한, 목이 아프고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 심한 경우는 까만 동자의 껍질이 벗겨져서 눈이 부셔 빛을 바라보기가 힘들고 눈을 깜박일 때마다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원인 : 유행성 각결막염의 원인균은 아데노바이러스 8형과 19형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염력이 매우 강한 특징이 있다. 눈병에 걸린 사람의 눈물 및 눈곱과 같은 분비물에 들어 있는 바이러스가 출입문, 버스, 지하철 등의 손잡이, 수영장 등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파된다.

예방 : 여름철 유행성 각결막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원인 바이러스가 눈에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것.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로의 외출은 가급적 삼가고, 무의식적이든 의식적이든 자신의 눈을 만지는 행동을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기르고 특히 외출 후 반드시 손을 씻는 등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예방의 지름길이다.

치료 : 안과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염증을 억제하는 안약과 다른 세균의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광범위 항생제 안약을 넣는다. 열이 나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는 해열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한다. 이런 치료에도 불구하고 대개는 3∼4주가 지나야 증상이 완전히 없어진다.

외이도염

여름철 수영장에 다녀와서 귀가 아프거나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 경우 외이도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증상 : 귀의 입구에서 고막에 이르기까지의 터널 모양으로 된 부분을 외이도라고 하는데 이 외이도 피부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귀에서 분비물이 나오고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 가려움증 역시 외이도염의 가장 흔한 증상인데 이 가려움증은 귀를 긁게 만들고 이는 다시 피부 외상을 일으켜 염증이나 피부 손상을 심하게 만들어 외이도염을 악화시키게 된다.

원인 : 외이도염의 원인은 세균성, 진균성(곰팡이증) 및 바이러스성이 있다. 보통 흔하게 걸리는 것은 세균성 외이도염인데 이는 주로 대기 습도의 증가나 목욕, 수영, 잠수 등에 의한 습기의 접촉에서 비롯된다. 특히 수영장 같은 오염된 물에 계속적으로 노출되면 외이도 피부의 보호막 역할을 하는 지방이 제거되면서 세균이 쉽게 피지선으로 침입할 수 있게 되어 외이도염이 잘 발생하게 된다.

예방 : 수영 후에 면봉으로 귀를 후비는 것은 외이도에 불필요한 자극을 가하여 염증이 잘 생기도록 하는 좋지 않은 습관이다. 만약 여름철 수영을 한 후 외이도에 통증과 가려움증이 생기면 바로 전문가의 치료를 받는 것이 병의 진행을 미연에 예방하는 지름길이다.

치료 : 대부분의 경우 항생제를 복용하며 외이도를 깨끗이 청소하는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바로 좋아지게 된다. 그러나 외이도염이 심한 경우는 먼저 발생 요인을 제거하고, 외이도를 청결하게 하며 적절한 약물을 도포하는 등 충분한 시간을 들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

땀띠

증상 : 주로 몸과 팔다리의 접히는 부위에 많이 생기는데 빨간색의 좁쌀만한 발진이 생기며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원인 : 땀띠는 땀구멍이 막혀 땀이 제대로 나오지 못하고 축적되어 생기는 병이다. 온도와 습도가 높을 때 가장 많이 생긴다.

예방 : 땀띠가 나지 않도록 시원한 환경을 만들어 땀을 흘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여름철 땀을 흘리지 않는 일이란 거의 불가능하므로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고 땀이 날 경우 즉시 씻어주거나 닦아주도록 한다.

치료 일단 몸에 땀띠가 생기면 가급적 몸을 시원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땀이 잘 날아갈 수 있도록 선풍기나 에어컨으로 땀을 증발시켜주고 미지근한 물로 자주 씻어주는 것도 좋다. 땀띠가 너무 심할 경우에는 피부과를 찾아 전문 치료제를 바르도록 한다.


열대야 불면증

여름철 열대야가 발생해서 밤의 기온이 높이 올라가면 숙면을 취하기가 어려워진다.

증상 : 열대야 수면의 특징은 잠이 들긴 들더라도 자주 깨고, 깊은 잠이 들지 못하고, 꿈을 꾸는 수면도 줄어드는 것. 결국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몸이 개운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원인 : 여름철 열대야가 계속되면 체내의 온도조절 중추신경계가 흥분하게 되고 그 결과 숙면을 취하기가 어려워진다. 또 더운 날씨로 인하여 자기 전에 수박이나 음료수를 다량 섭취하여 밤에 요의를 느껴 자주 깨게 되는 경우도 있다.

예방 : 열대야로 인한 불면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연히 침실의 온도를 덥지 않게 적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 그러나 선풍기나 에어컨을 밤새 켜놓았다가는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것은 물론이고, 호흡기 계통을 약하게 만들어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 따라서 숙면을 취하도록 도움을 주는 생활태도를 보다 확실히 지키는 것이 좋은 예방법.

치료 : 항상 일정한 시간에 기상하여 활동함으로써 우리 뇌 속의 생체시계를 정상적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잠을 설쳤다고 늦잠을 잤다가는 불면의 악순환을 초래할 수도 있는 것. 또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이때 너무 격렬한 운동보다는 자신의 체력에 맞게 하는 것이 좋다.

햇빛 알레르기

햇빛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될 생명의 원천. 여름철에는 이 햇빛으로 인해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증상 : 햇빛에 예민하여 햇빛을 쬐면 피부에 발진이 돋는 모든 질환을 의미한다. 햇빛 알레르기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중 가장 많은 경우가 다형일광발진.

이 병은 낮에 잠깐 야외생활을 하고 난 후 저녁때나 또는 그 다음날 햇빛을 쬔 피부 부위에 좁쌀 같은 발진이나 습진과 같은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것.

원인 : 약들 중의 일부가 햇빛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햇빛만을 쬐거나 약을 먹은 후 실내에 있는 경우에는 발진이 생기지 않는데 약을 먹고 햇빛을 쬐면 붉은 발진이 햇빛을 쬔 부위에 생기며 가려워지는 것. 결국 햇빛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은 바로 햇빛이다.

예방 :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이 햇빛이므로 당연히 햇빛을 쬐지 않거나 적게 쬐도록 하며 꼭 필요한 경우에는 모자나 의복 등으로 햇빛을 철저히 가리도록 한다. 그리고 일광차단제를 발라주는 것도 중요하다.

치료 : 햇빛 알레르기가 생기면 일단 일광차단제를 발라주고 발진을 치료하는 약을 먹게 된다. 피부과에서 쉽게 치료가 되지만 그 원인을 제거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할 수 있으므로 만약 피부에 알레르기가 생길 경우 그것이 햇빛에 의한 것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일사병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일사병은 의학에서 말하는 일사병과는 다른 ‘열실신’을 의미한다. 뜨거운 땡볕에 오래 서 있다보면 어지러운 느낌과 함께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쓰러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의학적으로는 이런 경우를 가리켜 ‘열실신’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증상은 고온에 적응되지 못한 사람에게 잘 오는데 이때에는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곧바로 회복되며 다리 쪽을 높게 해 주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

증상 : 진짜 일사병은 그리 흔하지 않은 질환으로 치료를 받지 못하면 대부분 사망하게 되는 매우 위험한 병적 상태를 말한다. 더위로 인한 질환 중 가장 치명적인 것으로 보통 열사병이라고도 한다. 체온이 40도까지 급상승하는데도 땀이 나지 않아 피부가 마르고 뜨거워지며, 혼수 경련 등도 일으키게 된다.

원인 : 인체에는 체온유지를 담당하는 체온 중추가 있어 땀을 흘리거나 호흡 등을 통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게 되는데, 무덥고 다습한 환경에서 격심한 육체노동을 하게 되면 이러한 체온 조절 기능에 장애가 생겨 일사병을 부를 수 있다.

예방 : 여름철 일사병처럼 고온과 관련된 질병은 모두 예방이 가능하다. 특히 열에 취약한 노인이나 어린이들은 주의를 기울여 고온 환경에 너무 오래 있지 않도록 하고, 평소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도록 하며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료 : 일사병 증상이 나타나면 먼저 얼음물이나 알코올로 환자의 피부를 식히는 등 가능한 한 체온을 빨리 떨어뜨리고 즉시 병원으로 옮겨야 한다.

어루러기

어루러기는 피부에 얼룩얼룩한 반점이 생기는 질환으로 더운 여름철에 아주 흔한 피부병이다. 주로 땀을 많이 흘리는 일을 하는 사람, 책상머리에서 하루 종일 땀과 더위와 씨름하며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잘 생긴다.

증상 : 둥글둥글한 갈색 반점이 겨드랑이, 등과 배, 가슴 등 땀을 많이 흘리는 피부 부위에 생기며 점차 팔, 다리에도 퍼져나간다. 처음에는 콩알만한 반점 크기이지만 점차 동전 모양으로 커지며 간혹 이들 동전 모양의 병변이 합쳐져서 등에 광범위하게 생기기도 한다.

어느 경우에는 반점 위에 미세한 피부껍질들이 하얗게 덮여 있어서 회백색을 띠기도 한다. 이처럼 어루러기는 외양적인 모양의 변화를 일으키지만 다행히 가려움증은 거의 없다.

원인 : 어루러기는 피부 곰팡이에 의한 것으로 습하고 땀을 흘린 피부에 얇게 곰팡이가 번식하면서 퍼져나가게 되어 생기는 것이다.

예방 : 목욕을 자주 하되 몸에 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잘 닦아내고 땀에 젖은 내의는 빨리 바꾸어 입는다. 피부가 젖어 있으면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조건이 되므로 피부를 청결하고 건조한 상태로 두는 것이 어루러기에 걸리지 않는 비결.

치료 : 곰팡이 억제약을 바르거나 곰팡이를 제거하는 항생제를 복용하면 된다. 그러나 문제는 습도와 온도가 높은 환경에 노출되면 다시 병이 생길 수 있는 것. 때문에 어루러기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옮겨온 글)